인프런 김영한님 강의를 듣고 정리한 글입니다!
1. internet-network
IP(인터넷 프로토콜)
- 지정한 IP 주소(ip address) 에 데이터 전달
- 패킷이라는 통신 단위로 데이터 전달
IP 프로토콜의 한계
- 비연결성
패킷을 받을 대상이 없거나 서비스 불능 상태여도 패킷 전송 - 비신뢰성
중간에 패킷이 사라지면?
패킷이 순서대로 안오면? - 프로그램 구분
같은 IP를 사용하는 서버에서 통신하는 애플리케이션이 둘 이상이면? (내가 인터넷 게임도 하면서 음악도 듣고.. 하면 이건 어떻게 구분되지?)
인터넷 프로토콜 스택의 4계층
애플리케이션 계층 - HTTP, FTP
전송 계층 - TCP, UDP
인터넷 계층 - IP
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
(이 부분은 컴퓨터네트워크 정리 다시하면서 나중에 자세히 포스팅하자!)
TCP 특징
전송 제어 프로토콜(Transmission Control Protocol)
- 연결지향 - TCP 3 way handshake(가상연결) - (진짜 연결이 된 게 아니라 우리끼리만 연결 됐다고 생각하자~ 논리적으로 연결되었다고만 생각해)
- 데이터 전달 보증
- 순서 보장
- 신뢰할 수 있는 프로토콜
- 현재는 대부분 TCP 사용
UDP 특징
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(User Datagram Protocol)
- 하얀 도화지에 비유(기능이 거의 없음)
- 연결지향 X - TCP 3 way handshake X
- 데이터 전달 보증 X
- 순서 보장 X
- 데이터 전달 및 순서가 보장되지 않지만, 단순하고 빠름
<정리>
IP와 거의 같다 + PORT + 체크섬 정도만 추가
애플리케이션에서 추가 작업 필요
PORT
(한 아파트 안에서 사람이 사는 주소를 구분해준다~ 요런 느낌으로 이해!)
0~65535 : 할당가능
0~1023 : 잘 알려진 포트,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음
- FTP - 20, 21
- TELNET - 23
- HTTP - 80
- HTTPS - 443
DNS
IP는 기억하기 어렵고,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DNS 라는 걸 사용!
도메인 네임 시스템(Domain Name System)
- 전화번호부
- 도메인 명을 IP 주소로 변환
2. URL와 웹 브라우저 요청 흐름
URI ?? → 리소스를 식별한다?
URI는 로케이터(locator), 이름(name) 또는 둘 다 추가로 분류될 수 있다
URI
Uniform : 리소스 식별하는 통일된 방식
Resource : 자원, URI로 식벼할 수 있는 모든 것(제한 없음)
Identifier : 다른 항목과 구분하는데 필요한 정보
- URL (Resource Locator) -> Locator: 리소스가 있는 위치를 지정
- URN(Resource Name) -> Name: 리소스에 이름을 부여
URN 이름만으로 실제 리소스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이 보편화 되지 않음
URL 전체 문법
scheme://[userinfo@]host[:port][/path][?query][#fragment]
https://www.google.com:443/search?q=hello&hl=ko
- 프로토콜(https)
- 호스트명(www.google.com)
- 포트번호(443)
- 패스(/search)
- 쿼리 파라미터(q=hello&hl=ko)